News / / 08.20.20

Munhwa: 조지 클루니 “북한의 민주콩고 인물상 건립은 대북제재 위반

할리우드 배우 조지 클루니가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에서 이뤄지는 북한 업체의 영리사업이 대북제재 위반이라며 당국에 즉각 계약 중단을 촉구했다.

AFP 통신에 따르면 비영리 국제감시단체 센트리를 설립한 클루니는 19일 “민주콩고와 같은 지역에서 벌어지는 부패와 돈세탁이 국제 안보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센트리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박화성(Pak Hwa Song)’과 ‘황길수(Hwang Kil Su)’라는 이름의 북한 사업가 2명이 지난 2018년 민주콩고에 건설회사 ‘콩고 아콘데(Congo Aconde)’를 세웠다고 밝혔다. 이들은 업체명으로 은행 계좌를 개설하고, 인물상 건립 등의 공공 건설사업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센트리는 이들의 영리 활동이 “유럽연합(EU)과 유엔 대북제재 결의 위반으로 보인다”며 “(민주콩고의) 취약한 내부 통제 및 감시 체계가 금융 부문은 물론 더 광범위한 민주콩고 경제를 중대한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중앙과 지방정부 차원에서 현재 이뤄지고 있는 콩고 아콘데와의 계약을 파기하고, 북한 국적자가 운영하는 업체와의 어떤 계약도 재고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Click here to read the full article.